2009-09-19

“(리스닝 컴퍼니): ps”

기간_2009년 9월 23일 (수) – 10월 11일 (일) / am11:00-pm7:00, 매주 월요일 휴관
장소_대안공간 풀 alternative space pool
www.altpool.org
후원_한국문화예술위원회
프로젝트 기획_ps
http://listeningcompany.blogspot.com ps.listening@gmail.com
듣기 파티_2009. 9. 23 수요일 오후6시 전시 오프닝
2009. 10. 11 일요일 오후6시 전시 클로징







2009 대안공간 풀 기획초대전 “(리스닝 컴퍼니): ps”

리스닝 컴퍼니listening company는 프로젝트 작가 콜렉티브 ps가 ‘듣기’라는 행위를 전시장 안팎에서 실행/재연하는 프로젝트이다. ps는 작업의 과정, 혹은 소통과 관계라고 말해지고는 하는 이와 같은 과정에서 ‘시간을 충분히 갖지 못함’에 대한 반성으로부터 듣기 행위에 집중한다. 리스닝 컴퍼니는 듣기 시간과 이를 수행하기 위한 이동을 주력 사업으로 하는 업체이자 친구(company)로서, 듣기 행위에서 드러나지 않는 작용을 성찰하면서 확장된 듣기 시간의 여러 층위와 이동의 궤적을 만들어나간다.
이 프로젝트는 '말하기-듣기'가 아닌 '듣기-말하기', 대화의 장 안에서 먼저 ‘손 내밀기, 말 걸기, 그 자리를 내어주기’라는 열린 태도와 더불어, 말할 수 있는 것과 말할 수 없는 것, 들을 수 있는 것과 들을 수 없는 것, 볼 수 있는 것과 볼 수 없는 것에 관한 규정과 약속으로부터 자유롭게 타인을 향해 있는 ‘즐겁고 유쾌한 듣기’를 상상해보는 사업이다.
청자는 리스닝 컴퍼니의 서비스를 이용하며 듣기의 자세를 자문하고, 이로 인해 내부와 외부, 그곳에 있음과 없음(소속과 배제), 들으려는 욕구와 듣지 않으려는 욕구, 발언의 개인성(사적 발화)과 공통적인 것(공적 발언), 다가온 현재와 상상하는 미래 사이에 오가는 ‘듣기-말하기’의 운동성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